img

[뉴스] \"이데일리\" [칼럼3] 집요한 지방층‘국소비만’지방흡입학회 학술이사 박후석 원장이 밝히는 국소비만 탈출법

관리자 2016-01-08 14:32

체형관리, 몸매관리는 아름다움을 어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과 동시에 건강까지 연계가 되어있어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할 사항이다. 계절특성상 겨울철은 각종 회식과 술자리가 빈번하고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적어지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체지방 증가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며, 전체적인 체형관리 혹은 부위별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국소비만 팔, 어깨, 허벅지, 종아리, 복부 등 특정부위에 지방층이 집중된 경우 다이어트나 식이요법으로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데 현재 지방흡입학회 학술이사로 활동 중인 ‘로블에비뉴’ 박후석 대표원장은 이에 원인과 해결방안, 유의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Q: 상체 비만에는 어떤 치료들이 효과적인가요?  

A: 상체 비만으로 보이는 이유 중 큰 부분은 어깨가 넓어 보이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후면에서 바라보았을 때 더 심해보이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뒤태가 상체의 미적 관점에서는 더욱 중요한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흔히 어깨가 넓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이 어깨 아래로 내려오며 팔 두께가 두꺼워져 더 상체가 커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학적으로는 삼각근과 하방의 삼두박근 부위가 돌출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부위의 지방을 지방흡입 등으로 제거해주게 되면 11자로 어깨에서부터 쭉 떨어지는 일자라인의 뒤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근육의 돌출 부분을 줄여주어 정확한 어깨의 너비만큼만 남게 되면 상체 비만으로 보이는 비율이 확연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등쪽 지방관리를 함께 해주게 되면 더욱 효과적으로 상체를 작아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또,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복부의 지방관리를 통해서 상체 비만에서 효과적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복부의 비만 관리에서 가장 추천되는 시술은 어떤 것인가요?

A: 우선 본인이 내장지방 우세형인지 피하지방 우세형인지가 중요합니다. 내장지방은 내장기관에 엉겨 붙어 있으며 시술로는 제거하기가 불가능하며 운동과 체중감량을 통해서 줄여줘야 합니다. 피하지방의 경우 체중감량으로는 충분히 줄여주는 데에 한계가 있으며 이것이 병원을 찾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개인마다 호르몬 수용체의 분포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생겨나는 피하지방의 국소 축적은 시술이 아니고서는 제거하기가 힘듭니다. 지방량이 많은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방흡입입니다. 이 외 적은 양의 지방이 국소 축적되어 있을 경우에는 개인에 맞는 효과적인 시술을 조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만 관리는 지방 분포와 양에 따라 지방흡입 등의 수술적 방법이나 지방세포를 냉각시키거나 열을 가해 파괴시키는 방법, 또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주사 등을 선택하여 치료해야합니다. 따라서 체형관리를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병원에서 초음파나 CT 등의 검사를 통해서 개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주치의와 함께 선택하고 진행되어야 합니다.

Q: 이중턱과 볼살이 많은 사람들도 지방흡입을 통해서 효과를 볼 수 있나요?

A: 얼굴에서 지방만큼 중요한 것이 탄력입니다. 지방흡입 시에 케뉼라가 들어가면서 지방층에 섬유화를 진행시키게 되고 이를 통해 지방제거 외에도 자연유착의 효과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중턱과 볼살에 있어서 지방흡입은 두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볼살의 경우에는 중력에 따라 하방으로 처진 부분이 지방이 많은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 얼굴 지방흡입과 함께 녹는 실 리프팅 등을 병행하면 더 갸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얼굴의 지방흡입과 녹는실 리프팅의 경우 더 작은 케뉼라를 사용합니다. 절개를 하지 않고 수술하기 때문에 봉합이 없고 회복기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붓기와 멍이 매우 적어 당일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대상 선별과 효과 예측이기 때문에 경험 많은 주치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Q: 끝으로 환자 스스로가 염두할 점에 대한 충고 몇 가지 부탁드립니다.

A: 모든 수술이 그러하듯 지방흡입 역시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골격 속에서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한 점에서 수술이 무조건 만능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주변부의 지방이 함께 감소해야만 국소 축적 부위의 라인 변화가 생긴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지방 두께가 두껍거나 지방층에 질긴 섬유세포가 많이 존재하는 경우 치료적인 치료는 많은 도움이 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방 두께가 두껍지 않고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만이 대안은 아닙니다. 따라서 체형교정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에 맞는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 음주 등의 생활습관을 통해 체중 관리를 평소에도 지속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사원문 바로가기 >>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I81&newsid=01092246612515752&DCD=A408&OutLnkChk=Y

img
정보보기
img